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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ST POSTS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
(1) 미인식 단계
한국의 사회사업은 조선총독부 내무국 사회과의 창설(1921)과 관 주도였던 조선 사회사업협의회의 성립(1929)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해방 이후에는 미군정 시대의 보건후생부(1946~1948), 정부 수립 후에는 사회부(1948~1955)와 보건사회부(1955~1960)가 있었지만, 주로 월남 피난민, 전쟁 피해자에 대한 긴급구호 위주였기 때문에 사회복지 개념에서의 행정으로는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이 시기의 복지사업은 정부에 의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 순순한 민간차원의 자발적인 행위로 대체적으로 영세하고 비전문적으로 행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시행 주체도 종교단체나 외국원조단체에 의해 주도되었기 때문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공공적 사회복지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민간 사회복지 기관의 설립은 6.25전쟁을 계기로 외국의 민간 원조기관이 설립되면서 본격화되었다. 사회사업교육이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1947년 이화여자대학교의 기독교사회사업학과가 설치된 이후부터였다. 이 시기에는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고, 설령 있었다 하더라도 극히 미약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2) 명목상 인정 단계(1960~1980)
1960년대는 전후 복구에서 벗어나 경제발전 정책을 수행하던 시기로, 사회복지행정은 저소득층 중심의 생활보호 사업이 주가 되었고, 민간외원단체의 원조로 긴급한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였다.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경제개발정책에 의해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면서 불평등한 분배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부문에 대한 투자는 미미한 수준이었다. 학계나 교육계에는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는 있었으나 정책적으로는 이를 충분히 수용하지 못한 시기였다.
(3) 사실상 인정 단계(1980~현재)
1980년대 이후는 고도성장으로 야기된 각종 사회문제를 보다 체계적이면서 제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시작한 시기이다. 아동, 노인, 장애인, 모자가정 등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입법 및 관련 입법들이 제정 · 개정되었고, 사회복지행정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하는 보건사회부와 산하 관련 기관이 클라이언트 중심의 조직으로 편성되었으며, 지방자치제도가 도입되면서 활기를 띠게 되었다. 또한 정부의 지원을 받은 민간 사회복지 기관이 크게 늘어났다. 이로 인해 사회 복지의 욕구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이 다양화됨으로써 공공행정에서의 사회복지 분야가 크게 확대되었다. 1999년 3월에는 한국 사회복지행정학회가 창립되어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물론 점진적으로 우수한 학술논문이 많이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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